일반진료 클리닉

Home > 일반진료 클리닉 > 보철치료

보철치료

치과에서 가장 흔한 치료이지만 결코 간단하지 않은 보철 치료는 주치의의 치료 방법과 노하우에 따라 그 수명이 좌우 됩니다.
다양한 보철치료 경험을 갖춘 맞품형 보철치료를 만나보세요.

  • 01

    보철치료란?

치아가 상실된 경우, 혹은 근관치료 후 치아의 형태를 복원하거나 치아의 기능을 되살려 주는 것을 보철치료라고 합니다.
치아가 상실된 경우 양옆의 치아가 빈 공간으로 밀려와 치열이 벌어지고 그 틈새로 음식물이 끼여 충치, 잇몸 질환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방치해두면 또 다른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잇몸 질환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근관 치료 후 방치해 두면 약해진 치아가 깨지기 쉬우므로 반드시 보철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보철치료를 통하여 치아와 잇몸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 02

    보철 치료방법

크라운

손상된 치아의 둘레를 조금씩 삭제하여 금속으로 덮어 씌우는 치료방법입니다.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가 절반이상 깨진 경우, 신경 치료를 받은 경우 등에 크라운 치료를 하여 치아의 저작력을 도와 주고 다른 치아의 잇몸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브릿지

치아가 상실된 경우 양 옆의 치아의 둘레를 조금씩 삭제 하여 이것을 기둥 삼아 인공치를 넣는 치료 방법입니다.
마치 교각과 같다 하여 브릿지라고 하며, 건강한 양옆의 치아를 깎아야 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인공치아를 심는 임플란트라는 치료방법이 있으나 이는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부분 틀니

여러 개의 치아가 상실되어 브릿지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부분 틀니를 사용합니다.
남아있는 치아에 외치의 유지와 지지를 도울 수 있도록 고리를 걸어 사용합니다. 요즘은 치아 뿌리에 자석을 달아 자석으로 외치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어 고리가 노출되어 심미적으로 좋지 않던 기존의 방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완전틀니

치아가 완전히 상실되어 부분틀니를 할 수 없는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잇몸으로만 유지하고 지지되므로 탈착 될 가능성이 많고 조금만 맞지 않아도 잇몸에 심한 통증이 오고 잇몸이 손상되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틀니를 제작, 착용 하여야 하며,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임플란트 + 부분틀니

완전 틀니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3~4개의 임플란트를 시행하여 부분틀니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완전 틀니에 비해서 저작능력을 향상 시켜줄 뿐 아니라 치조골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 시켜 줍니다.

  • 03

    보철 치료 사례